본문 바로가기

일상

두한증 머리에서 땀이 줄줄 대표적 치료방법 3가지

반응형

두한증

여름이 싫다 하시는분들 손!

여름이 두려우신분들 많으시죠? 계절중 여름을 제일 싫어하는 저로써도 여름의 무더위가 두렵습니다.

특히 땀이 많으신불들. 그중에서도 머리에 땀많이 흘리시는분들에게 도움을 드릴수 있는 글입니다.

두한증치료방법

두한증? 들어보셨나요?

보통 땀이 많이 날때는 긴장을 하거나 스트레스를 과도하게 받았을 때는 평소보다 땀이 많이 날수 있죠. 하지만 일정 이상 과도하게 분비된다면 평소 생활하시는데도 지장이 있으므로 두한증치료 과정으로 관리하셔야 합니다.

​특별히 신체적, 심리적 영향을 미치는 만큼 긴장하거나 흥분, 불안 등의 의해서 발생되는 것이 아니라 4계절 내내 특별한 이유없이 과도한 땀분비에 의해서 고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두한증의 경우 머리에 땀이 차오르는 것이기 때문에 위생에도 좋지 않고 두피에도 좋을리가 없겠죠. 그래서 상황에 맞춰 관리해 나가는 것을 먼저 하시면 되겠습니다.

두한증은 머리에 땀이 차오르지 않게 땀을 조절해 나가는 것이 가장 핵심이겠죠. 이것이야 말로 두한증을 개선해 나갈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두한증이 머리에 땀이 과도하게 발생되는 현상을 말하는데, 증상이 사라지지 않고 지속될 때에는 한방이든 양방이든 가까운 병원을 내원하셔서 일차성 혹은 원발성에 맞게 관리해 주시는게 좋습니다.

이는 땀 분비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느냐에 따라 국소적 또는 전신적으로 나뉘어지고 또 부위별로 일어나는 현상에 대한 그때그때 치료법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왜 유독 머리에만 땀이 많이 날까요?

두한증원인

보통 머리에 양기가 모인다고 하죠. 한의학에서는 제양지회라고 이야기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의식이 있고 대뇌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양기가 필요하기 때문인데요.

그러므로 머리는 늘 뜨거워지기 쉽죠. 그래서 열기를 식혀 주는 게 중요합니다. 이런말 들어보셨을꺼예요.두무냉통 복무열통 이라는 이야기를하기도 합니다. 이말은  머리는 차갑고 배는 따뜻해야 한다는 뜻이죠. 어른들이 언제나 배를 따듯하게 해야한다고 한여름에도 이불덮고 자야한다고 하시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저도 저희 아들에게 늘 배에 이불을 덮어줍답니다. 그러니 이젠 자기가 알아서 배에 이불을 덮네요~

그리고 머리에는  존재하는 양기 생각보다 종류가 다양합니다.

전반적으로 우리가 처음 사람을 대할때 보는 얼굴에 나타나는 양기는 위장의 기운에 의해서 나타납니다. 그래서 얼굴 낯빛을 보면 그사람의 장상태를 알수 있어요. 그리고 측면은 대장과 소장의 기운, 옆 머리 쪽은 담낭의 기운, 뒷머리와 정수리는 방광으로부터 올라오는 기운이라 할 수 있습니다. 참 신기하죠? 인체가 신비롭습니다.

이는 어떤 장기라고 하더라도 기운이 과도하게 나타나면 머리 쪽으로 열기가 올라오게 되어있습니다.

흔희 우리가 말하는 열받는 상황이 되는거죠.

원인 및 치료방법 3가지 

두한증치료에 대해서는 먼저 원인을 알아야 합니다. 모든 병에는 원인을 먼저 찾아야 치료법을 내놓을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3가지 정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머리땀

첫번째 과식, 폭식입니다.

우리가 음식을 섭취하면 위장은 늘어나게 되겠죠.

그리고 우리는 섭취한 음식으로 에너지를 공급받게 됩니다.

이렇게 공급받은 에너지가 과도하게 체내에 쌓이게 되면 제대로 소화가 이루어지지 못해 위로 상승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러니 꼭 두한증이 아니더라도 과식과 폭식은 삼가하게 좋겠죠.

 

얼굴땀억제

두번째 숙변

​위와 같이 과식과 폭식으로 섭취한 음식은 대장 내에 숙변이 쌓이게 됩니다. 그럼 장속 내부에서 부패하게 되는데요, 이때 열기가 발생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가스가 차게 되어 냄새도 나게 되죠.

​이처럼 부패로 인해 발생한 열기가 위로 올라오게 된다고 합니다.

두피염증

세번째 비만입니다.

첫번째와 두번째의 과정이 반복되어진다면 당연히 몸은 비만으로 가겠죠.

체중이 늘어났다는 것은 에너지가 과도하게 많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쌓인 에너지 중 우리몸 중에서도 복부에 쌓인 에너지는 유독 심하게 열기가 위로 올라온다고 합니다.

특히나 복부는 살이 가장 잘찌고 먼저찌는 부위이기도 하죠.

살을뺄때도 가장 안빠지거나 나중에 빠지는 부위가 또한 복부이기도 합니다.

 

다한증

위의 원인을 알고 나면 이원인을 반복하지 않게 식습관이나 생활을 개선할 필요가 있습니다.

두한증은 머리의 열기로 땀이 흐르는것이므로 특히나 여성분들은 메이크업을 한다음에도 이렇게 땀이 줄줄 흐리면 화장에도 이상이 생기고 머리에서 땀냄새도 많이 나겠죠.

한마디로 생활의 질이 많이 떨어집니다.

위의 방법으로 개선점을 찾아보시고 안되면 병원의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두한증 치료에 있어서 중요한 점은 앞서 기술한 원인을 제대로 파악하고 장부의 불균형 등의 문제는 없는지 다시 한번 확인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기력을 높여주고 비위와 습열을 없애 과도한 땀의 분비를 막아주는 한방요법의 케어도 잘맞을수 있으니 우선 본인에게 맞는 병원을 찾아 올여름 고민이던 땀의 과도한 분비를 치료해보세요.

반응형

loading